투자자로서 창업자를 평가할 때, 저는 이 다섯 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해요.(진짜예요.)
모든 요소가 완벽할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몇 가지는 뛰어나야 하고 나머지는 최소한 "적절"해야 한다고 생각해요.
냉정히 말씀드리자면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실패하죠.
하지만 성공하는 스타트업의 대부분은 이 다섯 가지 요소 중 적어도 세 가지 이상 뛰어났던 것 같아요
그러니 창업자로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해보세요.
당신의 강점은 무엇인가요? 약점은 무엇인가요? 보완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?
1. 업계 지식이 부족해요?
: 그 분야에서 일정 기간 일을 해보거나, 업계 경력을 가진 전문가를 고용하거나, 업계 베테랑을 공동 창업자로 영입하세요.
2. PMF에 대해 불확실한가요?
: 제품을 만들기 전에 더 많은 고객 인터뷰를 하세요. 분명히 산업의 문제점은 있기 마련이고 그걸 알아내는 것이 PMF를 찾는 지름길이예요.
3. 노하우가 부족한가요?
: 사업 상의 멘토를 찾거나, 업계 컨퍼런스에 참석하거나, 관련 스타트업에서 일을 해보세요. 꼭이요! X 1,000
4. 네트워크가 약한가요?
: 다양한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인맥을 구축하세요. 이게 귀찮으시다구요? 사업은 그만두시고 빨리 월급쟁이가 되세요.
5. 인사이트가 부족한가요?
: 더 깊이 생각하고, 더 많은 질문을 하고, 다른 산업을 지속적으로 관찰해서 본인이 속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지 고려해 보세요.
마지막으로, 이런 고리타분한 조언이 여러분의 열정을 꺾지 않았으면 좋겠어요.
창업은 여전히 세상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방법 중 하나이고, 우리 VC들은 여전히 이런 도전에 돈을 걸 준비가 되어 있어요.
다만 현실적인 기대를 가지고, 이 다섯 가지 요소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면 성공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해요.
그리고 기억하세요.
성공한 창업자와 실패한 창업자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성공한 창업자는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는 점이에요.
제가 봐 온 창업가들은 두 부류로 나뉘더라구요.
"포기했느냐. 끝까지 했느냐."
이 글을 보시는 창업자 분들이 "포기하지 않는" 분들이 되셨으면 좋겠어요. |